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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설정 가이드 -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내가 빨라질 수 있는 방법(전기 산악자전거, 산악자전거, eMTB)

이엑스오 2022.11.07 15:04:27 조회수 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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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이 좋은 브레이크는 당신을 더 빠르게 만듭니다!

이것은 다소 직관적이지 않게 들릴 수 있지만 사실입니다!

 

브레이크는 복잡한 시스템이며 사용자의 필요와 요구 사항에 완벽하게 맞춰진 경우에만 라이딩 경험을 개선하고 안정감을 향상시킵니다. 무엇을 실행하든 이 가이드는 유압식 브레이크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이면에 있는 복잡한 기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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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브레이크 설정을 찾는 것이 생각보다 매우 중요합니다!

 

전기 산악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완벽한 자전거 세팅을 위해 몇 시간, 며칠 심지어 몇 주를 보내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유감스럽게도 우리는 서스펜션 설정에 초점을 맞추고 브레이크와 같은 다른 중요한 측면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브레이크를 설정하는 방법은 라이딩 위치와 전기 산악자전거의 전반적인 제동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는 결과적으로 트레일에서의 반응성과 안전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많은 라이더들은 브레이크를 올바르게 조정하는 데 시간을 들이지 않아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합니다. 제동 성능은 상호 영향을 미치는 여러 매개 변수의 조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유압 제동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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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brake group test에서 알 수 있듯이 MAGURA(마구라)는 뛰어난 브레이크를 만듭니다. 또한 독일 제조업체는 시장에서 가장 광범위한 사용자 정의 및 튜닝 옵션을 제공합니다. 바드-우락에 기반을 둔 회사를 이끄는 철학은 간단하고 명확합니다.

 

완벽한 브레이크는 없지만 사용자의 요구와 라이딩 스타일에 맞게 완벽하게 조정되는 브레이크는 있습니다.


우리는 MAGURA(마구라) 본사를 방문 이 주제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어 유압 브레이크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신화를 밝히고 브레이크 제동 시스템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우리는 현지 생산 공장을 방문하여 물리학 수업을 듣고 개발자 필립 뢰싱(Philipp Rösing) 및 PR 관리자 도미닉 보스(Dominik Voss)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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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적 작동 : 유압식 브레이크 시스템은 어떻게 작동합니까?


간단히 말하면 제동은 에너지 변환 과정입니다. 전기 산악자전거의 운동 에너지는 열에너지로 변환됩니다. 우리가 추측하는 것과는 달리 제동 과정은 브레이크 레버 또는 캘리퍼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지면에서 시작됩니다. 작동 시스템에서 타이어와의 접촉 지점에서부터 접지로 제동 토크가 전달됩니다. 논리적인 결과로 제동 과정은 브레이크, 서스펜션, 타이어 및 라이더를 포함한 전체 자전거 시스템에 의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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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브레이크 회전력은 브레이크 레버에서 지면까지 어떻게 진행됩니까?

레버를 당길 때 레버 본체 내부의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이 오일 탱크를 밀어 오일을 브레이크 호스와 캘리퍼 끝까지 밀어 넣습니다. 여기서 오일이 켈리퍼 피스톤을 누르고 차례로 브레이크 패드를 로터 쪽으로 밀어 넣습니다. 피스톤 씰은 보조 리턴 스프링 역할을 하여 피스톤을 캘리퍼 하우징으로 다시 이동시키고 브레이크 레버를 내부 리턴 스프링과 함께 초기 위치로 돌아갑니다. 공정 자체는 매우 간단하지만 브레이크가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은 수많은 요소에 달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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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실린더와 켈리퍼 피스톤 면적의 비율은 제동력에 큰 영향을 미치며 피스톤이 서로 얼마나 움직이는지 따라서 브레이크 레버(마스터 피스톤)에 어느 정도의 힘을 가해야 브레이크 힘을 얻을 수 있는지 결정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제조업체는 다른 접근 방식을 취급합니다. 예를 들어 MAGURA(마구라) 브레이크는 경쟁 제품에 비해 상당히 선형적인 레버리지 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레버와 피스톤 이동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의미입니다. MAGURA(마구라)에 따르면 선형 브레이크 느낌을 보장하며, 이는 보다 직관적이면서도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의 공간을 최소화하여 드래그 현상을 최소화 합니다.

 

Shimano(시마노)의 SERVOWAVE와 Sram(스램)의 SwingLink 레버는 완전히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두 시스템 모두 스트로크가 진행되는 동안 레버리지 비율이 변경되고 브레이크 램프는 종료 직후 상승합니다. 또한 켈리퍼 피스톤은 로터로부터 더 멀리 떨어져 있으며 제동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위해 더 먼 거리를 커버해야 합니다. 패드가 로터에 닿는 순간 비율이 바뀌기 때문에 보다 직관적인 변조가 보장됩니다. 이렇게 하면 패드가 로터에 닿지 않고 캘리퍼를 쉽게 설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점진적인 램프 업을 보장합니다. 어떤 접근 방식이 더 나은지는 주로 개인적인 선호도에 달려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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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레버리지 비율입니다. 레버리지 비율은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길이 대비 브레이크 레버의 비율입니다. 간단히 말해 브레이크 레버가 길어질수록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에 더 많은 힘이 가해집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레버가 길수록 본질적으로 원형 경로가 넓어지기 때문에 더 많은 데드 밴드를 초래합니다. 일부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브레이크 레버에서 직접 레버리지 비율을 변경하여 제동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로터의 크기 또는 로터와 휠의 직경 비율도 중요합니다. 작은 로터가 있는 큰 휠은 짧은 레버 암으로 변한 되어 제동 회전력이 적습니다. 반면에 로터가 큰 작은 휠은 레버 암이 길어져 제동 회전력이 커집니다. 로터 직경을 20mm 증가시키면 제동 회전력도 약 10% 증가합니다. 따라서 지난 10년 동안 브레이크 로터가 휠 크기 (26", 27.5", 29")와 함께 성장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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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힘에 큰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소는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로, 제동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마찰을 일으킵니다. 지금까지 언급한 다른 모든 것들은 감속보다는 제동력을 지상으로 끌어내는데 더 많은 관련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 사이의 마찰이 실제 제동 과정을 시작합니다. 그러나 마찰력은 온도에 따라 달라지며 로터와 패드가 뜨거워지면 최댓값에 도달합니다.

즉, 브레이크 로터는 최적의 작동 온도에 도달한 후에만 제대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까다로운 부분은 라이더의 무게, 지형 및 라이딩 스타일에 맞는 설정을 찾아 주행 중 가능한 오랫동안 로터를 최적의 작동 온도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작동 온도가 너무 높으면 마찰 계수가 급격히 붕괴되어 갑자기 전원이 차단되거나 AKA 브레이크가 퇴색합니다. 그리고 제동을 계속하면 시스템이 과열되어 시스템 내부에 기포가 형성되고 브레이크가 더 많은 동력을 잃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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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를 설치할 때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MAGURA(마구라)의 브레이크 개발자인 필립 뢰싱(Philipp Rösing)은 "많은 라이더들은 브레이크를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특히 올바른 로터와 패드를 선택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대체로 사람들은 자전거와 함께 제공되는 모든 것을 고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브레이크는 가장 쉽고 비용 효율적인 업그레이드로 라이더의 필요에 따라 성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를 설치할 때는 캘리퍼가 끌리지 않도록 가능한 정확하게 패드에 캘리퍼를 정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라이더의 체중, 라이딩 스타일 및 사용 용도에 따라 패드와 로터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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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공학과 브레이크 레버 포지셔닝에 관해서는 우리는 주로 개인적인 취향에 달려있고 무수한 요소들에 의존하기 때문에 포괄적인 진술을 하는 것에 대해 조심스럽습니다. 그것은 손의 크기, 라이딩 위치 및 라이딩 스타일은 그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트레일 라이딩으로 인해 모든 것이 더욱 복잡해집니다. 투어링 자전거의 경우 라이딩 중에는 자세가 크게 변하지 않지만 트레일/엔듀로 위주로 사용하면 자전거 주위를 끊임없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레버의 위치를 제동과 관련된 가장 활동적인 라이딩 위치와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최대의 응답성과 제동 성능이 보장됩니다.

 

몇 가지 간단한 규칙을 따르면 최적의 설정을 위해 노력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브레이크 레버 각도는 당신이 타는 지형과 산책로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가파른 트레일은 손바닥을 그립 위에 얹을 수 있기 때문에 평평한 레버 위치를 요구합니다. 레버와 핸들바 사이의 거리(레버 리치)는 손의 크기에 따라 크게 감소하지만 전적으로 그런 것은 아닙니다. 레버를 바에서 더 멀리 이동하면 손가락이 늘어날 때 더 민감한 경향이 있기 때문에 변조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레버를 핸들바에 더 가깝게 두면 손가락에 더 많은 힘을 주고 레버 작동 시간이 짧아집니다. 다시 한번 올바른 타협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하이엔드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조작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레버 이동량을 변경할 수 있는 물림 지점 조정을 특징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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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모든 옵션은 옳고 그름이 아니며 동일한 분야 내에서도 설정이 크게 다릅니다. 라이딩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레버 위치를 찾으려면 최적의 지점을 찾을 때까지 가능한 모든 설정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를 어떻게 조정할 수 있나요? 


브레이크 성능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전체 브레이크 시스템을 버리고 더 강력한 시스템으로 교체하기 전에 몇 가지 합리적인 업그레이드에 투자해야 합니다. 다음은 모든 일반적인 문제와 가능한 해결책의 목록입니다. 그러나 제동 시스템과 인체 공학의 복잡성을 감안할 때 유사한 문제는 다른 근본적인 원인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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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 펌프를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팔 펌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아마도 나쁜 인체 공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때때로 브레이크 레버를 너무 세게 쥐고 있다는 것은 당신의 손뿐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더 큰 로터, 마찰 계수가 높은 브레이크 패드 또는 더 긴 브레이크 레버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가 퇴색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길고 가파른 내리막에서 제동력이 손실되는 것을 발견하면 브레이크가 퇴색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즉,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 사이의 마찰 계수가 갑자기 떨어졌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한 가지 방법은 브레이크를 좀 더 보수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손가락을 브레이크에서 떼십시오.

선택적이고 효율적인 제동 기동은 로터가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여 최적의 온도 범위 내에서 유지합니다. 이것이 도움이 되지 않거나 로컬 트레일이 너무 꼬여서 한 번에 2초 이상 브레이크에서 손가락을 떼지 못하는 경우 더 큰 질량을 갖고 열을 더 쉽게 방출하는 더 큰 브레이크 로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사용되는 브레이크 패드의 유형입니다. 패드가 더 많이 접지할수록 더 많은 마찰과 열이 발생합니다. 물론 이것은 최적의 제동 온도를 초과하기 쉽게 하여 조기 브레이크 페이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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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소음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브레이크 소음은 종종 전체 브레이크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의 증상입니다. 우선 자전거가 올바르게 조립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캘리퍼가 로터와 정렬되어 있습니까? 로터가 깨끗하고 그리스(오염)가 제거되었습니까? 스포크 장력이 맞습니까? 패드가 제대로 끼워져 있습니까?

 

MAGURA(마구라)에 따르면 새로운 브레이크를 장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지에서 시속 30km의 속도로 가속하고 정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는 것을 브레이크당 최소 30회 이상 반복하는 것입니다. 위의 어느 것도 작동하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약해졌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 경우 더 강력한 설정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다음 논리적 단계입니다.

 

 

브레이크가 충분히 강력하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브레이크가 충분히 강력하지 않다고 생각되면 다운힐에 자신감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브레이크 상태가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 패드가 제대로 끼워져 있지 않고, 로터와 조화를 이루지 못하여 마찰이 줄어듭니다. 오래된 패드를 사용하더라도 먼지와 부스러기(패드와 켈리퍼에 이물질)를 제거하기 위해 초기의 패드 삽입 절차를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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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에 해면질이나 정의되지 않은 물린 점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브레이크에 일관되지 않은 물린 점(로터 자국)이 있는 경우 피스톤과 씰 사이의 상호 작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브레이크 라인에 진공 효과를 만들어 브레이크 레버의 데드 밴드(작동하지 않는 구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캘리퍼를 앞뒤로 움직여 끈적끈적한 피스톤을 제거하면서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시스템에 공기가 갇힐 수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오일과 달리 공기가 압축될 수 있으므로 정의되지 않은 물린 점을 만듭니다. 저희 웹 사이트에는 SRAM(스램)과 MAGURA(마구라) 브레이크에 대한 유용한 블리딩 메뉴얼을 찾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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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 브레이크 신화 - 피스톤, 로터, 브레이크 페이드, 보관 및 패드



자전거를 거꾸로 보관하면 브레이크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 아니요, 자전거를 거꾸로 보관해도 브레이크가 제대로 관리된다면 브레이크가 엉망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정비하지 않으면 공기 방울이 저장소에서 메인 실린더 피스톤 또는 캘리퍼로 이동 해면질, 정의되지 않은 물린 지점 또는 전혀 작동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브레이크가 제대로 블리드되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금속 브레이크 패드는 더 많은 제동력을 보장합니다.

 

- 금속 및 오가닉 브레이크 패드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한 가지를 명확히 할 것입니다. 두 유형 모두 소결 공정을 사용하여 제조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금속 패드를 소결된 것으로 언급하는 것은 완전히 정확하지 않습니다. 또한 오가닉 패드에는 금속 입자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반 유기농이라고 불리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소결 -분말과 같은 비표면적이 넓은 입자들을 더욱 치밀한 덩어리를 만들기 위해 충분한 온도와 압력을 가하는 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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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 브레이크 패드는 압력을 받아 함께 융합된 금속 입자로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오가닉 패드보다 마찰 계수가 더 높습니다. 오가닉 패드는 수지와 함께 결합된 고무, 탄소 또는 케블라의 섬유로 구성되며 금속 부스러기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다양한 소재로 제동 특성을 더 쉽게 미세 조정할 수 있으며 오가닉 패드는 금속 패드와 동일한 제동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오가닉 패드는 고분자 바인더의 경화 과정을 완료하기 위해 기화되어야 했으며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야 최대 제동력에 도달했습니다. 요즘은 공장에서 사후 경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더 이상 결정적인 요인이 아닙니다. 오가닉 패드의 가장 큰 장점은 금속 패드만큼 열을 전도하지 않아 로터에서 캘리퍼로 열을 덜 전달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제동 시스템의 온도를 낮추는 동안 방출된 에너지의 합이 정확히 동일하기 때문에 덜 뜨거운 로터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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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피스톤 브레이크가 항상 더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제동력은 마스터와 켈리퍼 피스톤 면적의 비율에 크게 의존합니다. 그러나 피스톤의 수는 크기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큰 피스톤을 가진 2-포트 브레이크는 더 작은 피스톤을 가진 4-포트 브레이크와 유사한 마스터와 켈리퍼 피스톤 영역과 비슷한 면적의 비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4-피스톤 캘리퍼는 설치 공간이 덜 필요하며 피스톤이 서로 나란히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로터에 더 잘 맞습니다. 그러나 마스터와 켈리퍼 피스톤 면적의 비율은 제동력과 관련하여 유일한 결정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브레이크 레버의 길이, 레버에서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의 위치 및 피스톤과 브레이크 패드 면적의 비율은 모두 제동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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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T는 미네랄 오일보다 낫습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브레이크 호스를 통해 브레이크 레버에서 캘리퍼로 힘을 전달합니다. 전기 산악자전거 부문에서는 DOT와 미네랄 오일의 두 가지 유형의 브레이크 유체를 사용합니다. 어느 쪽도 압축할 수 없으므로 레버에 가하는 모든 힘이 로터에 전달됩니다. DOT는 끓는점이 높으며 다양한 유형의 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물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어 끓는 온도를 크게 낮추고 오염된 오일을 교체하기 위해 더 자주 블리딩이 필요합니다. 또한 매우 해롭고 페인트와 플라스틱에 손상을 주는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루기가 더 어렵습니다. 두 시스템 모두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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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피스 로터는 더 많은 제동력을 생성합니다.

 

1-피스 로터와 2-피스 로터는 동일한 외부 마찰 링을 공유하므로 정확히 동일한 제동력을 생성합니다. 2-피스 로터의 가장 큰 장점은 열팽창을 허용하는 리벳 디자인으로 로터의 열로 인한 왜곡(뒤틀림) 및 관련 브레이크 소음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더 비싸고 일체형 로터와 정확히 동일한 제동력을 생성합니다.



시구라(Shigura)는 두 세계의 최고를 결합합니다.


시구라(Shigura)는 시마노(Shimano)와 마구라(MAGURA)로 구성된 합성어입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시마노(Shimano) 레버와 마구라(MAGURA) 캘리퍼를 결합하면 다른 어떤 설정도 얻을 수 없는 마법 같은 느낌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제조업체는 서로 다른 유압 레버리지 비율에 의존하기 때문에 전체 시마노(Shimano) 설정보다 빠른 단계에서 패드가 로터에 닿게 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것은 일관성 없는 물림점과 하위 변조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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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다시피 전기 산악자전거 브레이크는 많은 변수가 있는 복잡한 시스템이며 팔 펌프에서 반응성 및 전반적인 라이딩 안전에 이르기까지 라이딩 성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설정에는 실험의 여지가 많이 있으며 작은 변화조차도 브레이크 느낌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기사가 자전거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에 대해서 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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